티스토리 뷰
728x90
2진수 -> 8 / 16진수로 변환할 때는, 소수점에 따라서 진법의 위치가 달라진다.
남는 자리에는 3자리 / 4자리를 맞추기 위해서 0을 채워준다.
1. 2진수 -> 8진수
2진수 - 8진수 변환은 소수점 변환 기준으로 3자리씩 묶는다.
ex ) 1101100.001101
001 101 100 . 001 101
=> 1 5 4 . 1 5
2. 2진수 -> 16진수
2진수 - 16진수 변환은 소수점 변환 기준으로 4자리씩 묶는다.
ex ) 1101100.001101
0110 1100 . 0011 0100
=> 6 C . 3 4
3. 8진수 -> 2진수
소수점 기준으로 똑같이 3자리씩 묶는다.
321.123 = 011 010 001 . 001 010 101
4. 16진수 -> 2진수
소수점 기준으로 똑같이 4자리씩 묶는다.
321.123 = 0011 0010 0001 . 0001 0010 0011
728x90
'공부 > 컴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시 - 대단원 평가 문제 정리 (0) | 2022.04.12 |
---|---|
컴시 - 2진수의 연산 (0) | 2022.04.07 |
컴시 - 자료 ~ 진법 변환 (0) | 2022.04.04 |
컴시 - 10진 데이터 형식 (0) | 2022.04.01 |
컴시 - 실수 데이터의 표현 (0) | 2022.03.29 |
댓글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유니티
- 컴퓨터시스템
- 특성화고
- js
- 확장자
- 논리
- 특성고
- 사회현상보고서
- 자스
- 픽셀
- 존버
- 2D
- Unity
- 컴시
- 스크립트
- 입문
- 진수
- 진법
- 게임개발
- 16진수
- 고1사회
- 조립PC
- 2진수
- javascript
- 보수
- 화소
- 8진수
- C#
- 자바스크립트
- 디지털논리회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