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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늘입니다.
사회 중간고사 범위가 겁나 깁니다, 살려주세요.
그리고 선생님이 말하신 거 하나하나가 문제라서, 그냥 블로그에 적습니다.
유니티나 자스 기다리시는 분은 30일까지 참아주십쇼, 꼭 올리겠읍니다.
1.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4가지의 관점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은 시간, 공간, 사회, 윤리 그리고 통합적 관점이 있다 -
기후변화를 예시로 들어서 이를 요약하고 개념을 이해해보자.
1 - 1. 시간적 관점
" 기후변화는 산업혁명 이후에 급격하게 가속화되기 시작함 "
시간적 관점은 언제, 그때 등등 시간적 배경 · 맥락에 초점을 두고 있음.
사회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를 역사적 사실에서 찾으며, 이에 의미를 부여함.
인류의 정신적 · 물질적인 토대를 이해할 수 있으며, 미래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음.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의 격돌 - 과거의 전쟁, 이후의 현재 경기에서도 팬들의 갈등
역사란 무엇인가? -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 (에드워드 칼)
1 - 2. 공간적 관점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전지구적 차원의 일"
공간적 관점은 위치, 장소, 영역 등등 네트워크에 분포한 것에 초점을 둠.
여기서 네트워크란, 지역, 영역, 범위, 사회, 문자, 정보, 인터넷까지 범위가 광범위함.
인도네시아는 열대 기후이기 때문에 화전 농업 ( 불태운 자리 위에 농사를 짓기 ) 을 하지만,
제주도는 인도네시아와 기후가 다르므로 할 이유가 없음.
또한 제주도의 지리적 특징 - 화산, 현무암 같은 것도 공간적 관점에 영향을 끼침.
1 - 3. 사회적 관점
"기후변화는 국제적, 국가적인 "제도"로 해결해야만 함"
사회적 관점은 사회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특정 사회 현상을 사회 구조와 사회 제도의 관련성 속에서 이해해야 함.
개인 - 개인 관계 / 개인 - 사회 관계 둘로 나누어지나, 확장성이 큰 편임.
제도는 절차 · 규범 · 체계 지만, 사회의 규정은 의식과 가치가 변하면 바뀐다.
생각이 모여 이념이 됨으로써, 이러한 이념으로 사회 체제의 변화 / 전복이 일어남.
제도는 법을 담는 틀이기 때문에, 구성원이 지향하는 바가 들어갈 수밖에 없음.
또한 사회적 관점은 소수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옳으나, 그렇게 되는 것은 매우 힘든 편임.
사람은 왜 자살을 할까? -> 살기 싫어서, 현실도피, 누군가의 죽음, 학폭, 사회적 압박, etc...
즉 -
개인과 개인의 관계 변화 - 누군가의 죽음, 학교폭력
개인과 사회의 관계 변화 - 학폭, 사회적 압박
결국 자살도 사회적 문제, 이는 사회적 제도로 해결할 수 있다!
1 - 4. 윤리적 관점
"기후변화가 일어난 이유는 인간의 이기심 때문"
윤리적 관점은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와 규범을 통해 세상을 바라봄.
도덕적인 가치 / 방향성을 중시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뜻함.
하지만 이게 문제인게, 사회적 / 문화적 가치가 다르면 윤리적 가치가 또 달라짐.
ex) 이슬람의 명예살인, 스타벅스의 인종차별 사건 등등
고로, 보통은 인간의 보편적 가치( 인권, 생존권 ) 를 중시해서 바라보게 됨.
이슬람같이 종교에 얽힌 사람들은 종교의 자유를 통해 자신들의 행동을 실드치나,
이는 생명의 자유를 본질적으로 건드리는 일인데?
즉, 올바른 가치와 윤리를 가진 인간만이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관점.
2. 시대 / 지역에 따른 행복
행복은 시대 / 지역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경제적으로 빈곤한 지역이라면 의식주와 건강으로,
경제적으로 살만한 지역이라면 친구 · 가족과의 원만한 관계를,
민주주의가 실현되지 않은 지역이라면 정치적인 자유 등등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행복의 조건이 달라짐.
3. 동 / 서양의 행복론
3 - 1. 동양의 행복론
동양의 행복론은 유교 / 불교 / 도가 셋으로 나누어지나,
기본적으로 몸과 마음을 바르게 만드는 수양을 통해 인간본성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
유교 - '인' 을 실천하는 것이 행복.
불교 - 부처의 성품을 통해 '나'를 벗어나고 중생을 구제함으로써 열반에 오르는 것.
도가 - 자연의 섭리 그대로 살아가는 것.
3 - 2. 서양의 행복론
서양의 행복론은 고대 그리스부터 근대까지 여러 생각들과 이념이 발전해옴.
3 - 2 - 1.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성과 절제, 외적 선과 내적 선
외적 선은 내적인 선의 도구임. 여기서 외적 선 = 매슬로우의 1 / 2단계에 해당하는 기초적 욕구
이를 통해서 내적인 선 = 마음과 이성을 실천하는 것 이 인간의 진정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
매슬로우의 욕구 피라미드 - 자아 실현, self esteem.
3 - 2 - 2. 헬레니즘 시대
아리스토텔레스에 영향을 받은 두 학파인 에피쿠로스 학파, 스토아 학파로 나뉘게 됨.
에피쿠로스 학파 -
신체의 안녕함 에서 나오는 육체적 쾌락. 마음이 평온한 것이 행복.
그러나 쾌락은 강한 자극일수록 더 센 것을 찾게 되니 조심하자.
스토아 학파 -
애초에 한번이라도 쾌락을 느끼면 계속 찾게 되어있음.
처음부터 하지 말고 금욕, 무념무상, 무욕 을 중시하자.
3 - 2 - 3. 중세 시대
중세 시대는 신 과 하나가 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생각했음.
아우구스티누스의 셋째 아들, 순결.
3 - 2 - 4. 근대 시대
근대 시대는 칸트의 의무론 / 벤담의 공리주의 둘로 나뉘게 됨.
칸트의 의무론 -
도덕이야말로 최고의 선이다, 행복인지 아닌지를 논할 수 없는 존재.
동기와 과정 중시적이며, 결론이 좋지 않아도 의도가 좋다면 긍정적으로 바라봄.
아이가 설거지를 도우려다가 접시를 깨트렸다 - 도움을 주기 위한 행동인데 당연히 긍정적
벤담의 공리주의 -
행복은 곧 쾌락을 뜻하는 것이니, 고통을 주는 그릇된 행동을 버리고 쾌락을 좇아라.
최대 다수에게 최대의 행복을 나누어주어야만 한다!
결과중심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행복이라면 긍정적으로 바라봄.
아이가 설거지를 도우려다가 접시를 깨트렸다 - 애도 다칠 뻔했고 접시도 깼는데 그게 어케 긍정적인 일임?
3 - 2 - 5. < 니코마코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가 적어두길, 이성적 가치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내적 선' 이 성장할 때마다 우리의 이성 역시 성장함.
쾌락은 가치와 본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선택 역시 이성이며, 내적 선 혹은 도덕적인 선이다.
ETC - 선생님이 말했던 조각들
복지국가의 돈과 제도는 서로 순환하는 구조이다. 결국에는 세금을 많이 걷어야 그만큼 복지가 이루어짐.
민주주의 / 법치주의가 잘 정착되었다?
평등과 자유, 두 존재는 절대로 만날 수가 없는 존재임.
4. 삶의 목적으로써의 행복
4 - 1. 삶의 의미와 우선시되는 것
개인마다 삶의 의미는 다르기에 가치와 다양성을 찾지만, 결국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무엇이 우선시되는가? 스스로 이성을 단련하며 좋은 삶을 이끌도록 해야 함.
4 - 2. 물질적 / 정신적 가치의 조화
어느 한 가치만 추구하지 않고 물질적 욕망을 인정하면서도 절제, 정식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4 - 3. 의미있는 목표의 설정과 추구
스스로가 소중하다 여기는 의미있는 목표를 세우고, 자아실현에 다가감으로써
내재적 목표에 도달함으로써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음.
4 - 4. 개인적 / 사회적 측면의 고려
개인의 삶은 사회에 영향을 준다. 이로써 누리게 되는 다양한 사회적 측면도 중시해야 한다.
5.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
행복한 삶의 조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
질 좋은 정주 환경 / 경제적 안정 / 민주주의 실현 / 도덕적 실천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5 - 1. 이상적인 정주 환경
정주 환경이란 우리의 터전을 둘러싼 환경으로, 좁게는 주거 환경, 넓게는 문화, 여가 등등 일생생활이 범위에도 포함된다.
전통 사회는 지리 / 인심 / 경치 / 자원 이 풍족하면 이를 이상적인 정주 환경이라 칭했지만,
현대 사회의 이상적인 정주 환경은 쾌적한 환경 / 편의시설 / 정치적 안정 / 낮은 범죄율 을 꼽는다.
5 - 2. 경제적 안정과 민주주의의 실현
경제 성장과 복지 정책이 적당히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시민 참여 ( 대표적으로 투표 )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권력 남용과 부패가 자주 일어난다.
즉, 사회적 참여가 보장되어야지 민주주의가 보장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이스털린의 역설 -
소득은 행복과 관련이 있지만,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행복에는 영향 X. 경제적 안전은 행복을 불러오지 않음.
국가의 부의 증가로 국민의 행복이 동일하게 오르지 않음, 돈을 소비하는 곳은 한정되어있음.
스티븐슨과 올퍼스 -
소득이 있어야 선택이 다양해지므로, 부 => 더 많은 행복, 더 나은 건강, 더 많은 선택.
5 - 3. 도덕적으로 살아가며 성찰하는 자세
도덕적 삶을 통해서 진정한 삶의 가치와 행복을 찾을 수 있음.
무엇이 옳은가를 고민하는 도덕적 사고와 타인을 이해하는 도덕적 감정을 행동으로 보인 것이 실천 의지.
도덕적 성찰을 통해서 무엇이 옳은지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자세를 반성하고, 이를 통해서 진정한 삶의 가치와 행복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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