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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이에요, 시작합니다 :)
VII - 문화와 다양성
1. 문화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이 만들어 낸 공통의 생활 양식.
문화권은 이러한 문화적 특성이 비슷하게 나타나, 주위와 구별되게 한다.
(북미와 영국은, 앵글로색슨 족으로써 비슷한 문화가 내포됨. 그러나 남미는 스페인 - 라틴계이기에, 서로의 문화가 다름)
이러한 문화가 합쳐진 곳을 점이지대라고 한다.
라틴 아메리카 문화권 - 이민자 대다수, 고산 지대와 열대 기후로 인한 방목, 크리스트교를 믿음
자연 환경에 의해 이러한 문화가 의식주에 녹아 생겨나기도 하는데.
고산지대에서는 돌로 집을, 사막에서는 흙으로, 냉대에서는 침엽수로, 유목 지역에서는 천막을 짓는다(게르).
북아프리카 쪽은 사막 지형, 인도 부근은 고산 지대, 러시아 쪽은 유목 지역, 캐나다 지역은 침엽수림
중국의 자연 환경에 따른 주식 문화권 -
가 - 유목 생활을 하는 티베트 고원은 유제품과 육류를 주로 먹는다.
나 - 쌀 농사가 잘 되는 중국 남부는 볶음밥을 주식으로 먹는다
다 - 밀 농사가 잘 되는 중국 북부는 만두 같은 밀가루 음식을 주로 먹는다.
2. 종교
종교는 지역 주민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에 문화권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종교가 문화권 안에서 공존하지 않는 것은 아님( 개신교 - 불교가 합쳐진 우리나라처럼 )
세계 4대 종교 - 크리스트교 문화권, 이슬람교 문화권, 힌두교 문화권, 불교 문화권으로 나뉨.
크리스트교 - 예수, 기도
이슬람교 - 알라와 무함마드, 단식, 성지 순례, 소고기 X
힌두교 - 윤회 사상, 소 신성시
불교 - 살생 금지, 육식 X, 수양과 승려
2. 문화의 변동
문화가 영향을 받아서 크게 변화하는 양샹을 문화 변동이라고 함.
문화 변동에는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존재하는데 -
내재적 요인은 발견 / 발명에 의해, 외재적 요인은 문화 전파에 의해서 발생한다.
(사람 대 사람으로 전해지면 직접 전파, 인쇄물, 인터넷 등 매개체가 있으면 간접 전파, 벤치마킹하면 자극 전파)
문화 전파는 주로 전쟁, 교역, 식민지 지배, 종교적 포교와 이주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장기간 두 문화가 접촉하여 문화 변동이 일어나는 것을 문화 접변이라고 함.
문화 접변은 항상 외재적 요인에 의해 일어나며, 강제적 (식민지배) / 자발적으로 나누어짐.
강제적 접변은 일제 강점기를 생각하고, 자발적 접변은 나바호족을 생각하자.
문화 병존은 한 사회 안에서 두 문화가 공존하는 것을(우리나라의 종교),
문화 융합은 서로 다른 사회의 문화가 한데 어우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라이스 버거, 강화 성당)
전통 문화는 보존을 할 수도, 이를 세계 국가와 교류하며 변화를 시킬 수도 있다.
3. 문화 상대주의
인간은 여러 곳에서 여러 문화를 발전시켜왔기에, 다양한 문화를 편협된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하기 힘들다.
문화를 평가하는 잣대가 있다고 보고, 그것으로 우열을 가리려는 태도를 문화 절대주의라고 한다.
자신의 문화가 우수하다고 여기면 그것을 자문화 중심주의( =중국 ) 라고 부르고,
(더 나아가 타 문화를 배척하면 국수주의, 자문화를 강요하면 문화제국주의라고 함)
타국의 문화가 우수하다고 여겨 자국 문화를 무시하면 문화 사대주의라고 한다.
문화 상대주의는 각각의 문화를 선악 / 우열로 나눌 수 없다고 보는 관점이다.
하지만 기본권을 저버리는 문화마저 존중하면 그것은 윤리 상대주의가 된다.
윤리 상대주의는 윤리 원칙의 기본인 황금률같이 문화 사이에서 공통된 선악이 없다고 보는 것.
문화는 윤리의 관점에서 평가될 수 있기에 문화 상대주의에서 윤리 상대주의가 되지 않도록 하자.
(노예, 인종차별, 전족, 순장, 사티 등등은 윤리를 벗어난 것이다.)
4. 다문화 사회와 문화 다양성 존중
다문화 사회란 다양한 집단이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의미함.
언어가 달라 의사소통이 어렵고 서로 오해하는 등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나,
구성원의 문화 선택의 기회가 확대되고 이전보다 더 나은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다.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이 필요하다.
개인적 차원 - 의식의 개선, 변화를 통해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고,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사회 / 국가적 차원 - 법적 제도장치 = 다문화 정책 수립하기
· 용광로 이론과 샐러드볼 이론
용광로 이론 (동화주의) -
마 로마에 왔으면 마 로마 법을 따라야제.
이민자들을 융합하거나 흡수해 기존 사회의 일원으로 만들어서 단일성 유지하기 (like 미국처럼)
주류 문화를 동일화 / 동일시하며, 외국인 노동력을 사회 구성원으로 보지 않는다. (동화되지 않았으니까)
덕분에 사회 통합 하나는 끝내주게 잘 되는 편이지만, 다양성이 없다는 문제가 있다.
샐러드볼 이론 (다원주의) -
다 끓여버리면 그게 무슨 맛이냐, 재료 각각의 맛이 살아있어야지.
다양한 문화를 평등하게 인정하고 이들과 조화를 이루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문화의 고유성을 인정해 다양성이 살아있으나 사회 통합이 용광로 이론에 비해 비교적 떨어진다.
아무튼 다시 돌아와서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관용의 실천이 필요하다.
소극적 관용은 그냥 개무시고, 적극적 관용으로써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VIII - 세계화와 평화
세계화
세계화란, 교통 · 통신의 발달에 따라 지역간의 의존성이 높아져 전세계적 단일화가 진행되는 현상을 의미함
국경의 의미가 희미해져 상호 경제 의존과 협력이 나타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진다.
지역화란, 지역의 특성이나 전통을 살려 경쟁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성 녹차, 송크란 축제처럼)
지역화를 위한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1. 지역 브랜드 - 독일의 소시지, 보성 녹차, 횡성 한우 등등...
2. 장소 마케팅 - 장소를 상품화하기 (전주 한옥마을, 민속촌)
3. 지리적 표시제 - 온리 특정 지역에서만 특정 상품을 판매 가능한 상표권 부여 (제주 감귤이 이에 해당)
난타
세계 도시의 형성에 따른 변화와 다국적 기업
세계 도시란, 자본과 정보, 상품 유통의 중심지를 말한다.
그리고 이것의 중심에는 개쩌는 미친 교통이 필요.
공간적으로는 국제기구의 본부, 국제 회의 및 행사 등이 이런 곳에서 펼쳐짐.
대표적인 도시로는 역시 런던, 도쿄, 뉴욕, 파리 등이 있겠죠?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세계 각 지역에 자회사나 지점, 공장, 연구소를 세우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함.
다국적 기업이 들어온 곳은 경제 성장이 확실히 되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소규모 기업이 피해를 봄.
(당장 동네빵집 vs 파바만 비교해도 예시가 나옴)
그리고 얘들이 빠져나가버리면 지역 경제가 뒤져버림
자 도시는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최상위권 도시 - 국제본부기구, 다국적 기업의 본사
상위권 도시 - 파리, LA
하위권 도시 - 토론토, 서울
이 3단계에서 하위라고 진짜 하위가 아님
생산자 서비업의 수로 대도시를 구별한 것 뿐임
결국 교통 / 통신이 편리해야지 세계 도시가 될 수 있다!
다국적 기업은 공간적 분업이 중요하다!
대한민국의 현대차를 한번 봅시다
본사는 서울에 있죠? - 본국의 대도시기에 자본과 인력을 구하기가 쉬움
연구팀은 요코하마, 옌타이에 있어요 (지금은 독일이긴 함) - 핵심 기술, 현지 시장을 위한 인력 구하기가 쉬움
공장은? 당연히 인건비 싼 충칭 청두지 - 저렴한 인력을 구하기 쉬움
생산시설이 이전하면 서로 이런 생각을 하게 됨
회사 - 인건비가 더 싼곳을 가야 수지타산이 맞지, 더 저렴한 곳으로 간다 ㅂㅂ
주민들 - 아니 뭐 우리야 와주면 경제 살아나서 좋은데, 소규모 기업피해도 있고 너희 가면 우리 어케 살라고
세계화 시대의 문제점
문화의 획일화와 소멸 -
서구권의 문화가 퍼져나가면서 비서구권도 서구화가 되어가고 있음. 당장 우리도 빵먹잖어
문화의 획일화는 이런 상태에서 의식주같은 걸 통일해버린다.
영어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는데, 각 지역 언어는 점점 힘을 잃어버린다.
그렇기에 자국 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외래 문물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무한경쟁 시대의 돌입과 빈부격차의 심화 -
국가 vs 국가 사이의 경쟁이 심화된다. 그럼 결국에는 자본력이 필요할 것 아니여
자본주의 시스템을 돌리기 위해서 민주주의를 받아들였다니까?
선진국은 당연히 기술과 자본이 압도적으로 많음 - 기술의 차이가 돈을 만든다.
다만 개발도상국도 생산에는 도가 텄지, 노동집약적 능력이 우세하다.
보편 윤리와 특수 윤리간의 갈등 -
세상 다 다녀보는데 살인은 나쁘다 강도는 못된거다 이런게 기본 원칙이긴 해
근데 미친놈들마냥 명예살인을 하는게 인정되는 곳이 있다고?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것이 보편 윤리와 특수 윤리의 갈등. 특정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윤리가 있다.
명예살인 << 이것만 기억해도 바로 이해감
세계화를 긍정하는 예시는 중국의 개혁이 있지만
소득의 양극화, 빈부격차 심화로 인해서 세계화를 부정하게 된다.
국제 갈등과 협력
자원, 영토, 민족, 인종, 종교, 인권 문제 등등 온갖 이유로 국제 갈등이 일어나는데
보통 이러한 이유들이 단체로 같이 뭉쳐서 일어남.
이런건 우선 당사자간의 대화가 잘 되어야 하고
국제 기구가 도와주거나 국제법으로 해결할 때도 있음.
국가 - 국제 사회의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행위 주체
국제기구 - 각 나라가 모여 두 국가 이상으로 구성된 조직체
유럽 연합 - EU
아시아 / 태평양 - APEC
북미 3국 - NAFTA
남미 5국 = MERCOSUR
비정부 기구 - 국경없는 의사회 등등, 국가에 연연하지 않는 단체
이 외에도 다국적 기업, 국제적 영향력이 강한 개인, 지방 정부 역시 주체로 활동한다.
분단과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
아 몰라 반도 합치면 군비 절감이래
수 당 전쟁은 중국의 내전이 아니라 국가 vs 국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
현재까지 사용되어진 연료:
석탄 (산업혁명) -> 석유 (현재) -> 천연가스 냉동액화기술의 발전
지속 가능한 자연 / 환경친화적인 자원
경제 + 사회 정의 + 환경
자연의 자정능력을 초과하지 않은 범위 안에서 개발
윤리적 소비 -> 윤리적 경제
공정 거래를 통해서 정당한 가격을 지불 -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리적 무역이다!
협약 -
람사르 협약 - 습지 보호
몬트리올 의정서 - 프레온 규제
기후변화 협약 - 배출량 규제
생물 다양성 협약 - 생물종 보호
사막화 방지 협약 - 사막화 방지
고령화 7~14
고령사회 15~20
초고령사회 20이상
저출산과 고령화
아래 내용은 꼭 숙지하기!!!!
그리고 피라미드 프린트나오는것도!!!
저출산 -
우리나라는 잠재 성장률이 떡락하고 있어용
왜냐면 출산률이 나락이거든용
과학적 피임법
실업률과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부동산 문제
가치관과 양육 부담의 증가로 발생
그 덕에 노동력 부족과 잠재성장률 하락을 일으킴.
해결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일자리 공급, 주거 문제 해결, 의료비 부담 저하 등이 필요함
고령화
저출산 및 의학의 발달
생활 수준의 향상
질 높은 노인 복지로 인해 발생
그 덕에 노년 인구부양비 증가, 사회보장부담 증가, 세대 간 충돌을 일으킴
해결하기 위해 안정적인 노년 일자리 제공, 경제활동 지원, 정년 연장, 직업 훈련 지원 등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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